홍도
  • 투어레일과 함께하는 여행기획전

등산코스

홍도흑산도여행 >홍도 등산코스

홍도의 꼭대기에서 섬 사랑을 외치다~

[죽항마을을 지나 깃대봉 가는길]

홍도의 가장 높은 봉우리라는 깃대봉으로 올라가려면 여객터미널이 있는 홍도리 죽항마을을 지나야 합니다. 앞에 내려다보이는 학교는 측산초등학교 홍도분교라고 해요. 이제 부터 본격적인 트래킹 시작~ 마을에서부터 또 2시간 정도 올라가야합니다. 컨디션 좋은 성인의 경우 1시간 30분, 풍경도 보고 쉬엄쉬엄 가면 2시간 30분 정도로 개인차가 있어요.

[전망데크에서 내려다본 홍도 풍경]

경치가 긑내주지요? 풍경이 정말 끝내줍니다. 날씨가 좋았더러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앞에 보이는 해변은 몽돌해변입니다. 가운데 학교운동장을 기점으로 왼쪽이 여객선선착장이 있던 홍도리 죽항마을이고 오른쪽 검정해안이 몽돌해변이지요. 넘나 예분 풍경~~ 하지만 여기까지 올라온다고 진짜 힘들었어요. ㅎㅎ 배를 다섯시간 가까이 타서 그런것 같습니다. ㅠㅠ 다음번에 올 때는 동선을 좀 조정해야할 것 같아요.

[홍도 청어미륵 - 깃대봉 가는길에 위치]

하지만 깃대봉까지는 아직 한참 남았다는 사실~ 탁트인 전망 뒤에는 숲길로 접어듭니다. 열심히 올라가는 길에 홍도 청어 미륵을 만났습니다. 미륵바위라고 하는데 그 모습이 참 묘합니다. 개불같기도 하고..ㅎㅎㅎ 이 바위는 옛날 홍도 주변 청어잡이가 한창일때 그물에 청어는 안잡히고 이런 둥근 돌만 자꾸 걸려와 마을 주민들이 고민하던중  바위를 홍도 전망좋은 곳에 모셔다 두면 다시 고기가 잡힐거라는 계시를 받고 옮겨둔 것이라고 합니다.  홍도의 민간신앙을 볼 수 있는 자료이지요~ 재미난 볼거리 하나 읽고 또다시 고고~

[깃대봉 가는길에 만난 연리지]

한뿌리에서 난 두구루의 나무라는 <연리지>도 있네요. 사랑하는 연인을 뜻하기도 하지요? 예전에는 효성이 지극하다는 뜻이었다는데 근래에 남녀간의 사랑으로 의미가 바뀌었다고 하네요. 깃대봉까지 아직 1㎞도 넘게 남았네요.

[깃대봉 가는 길은 연인의 길이라고도 한다.]

연리지가 있는 이 길의 이름은 연인의 길~ 깃대봉으로 가는 여러 길 중 가장 수월한 코스라고 합니다. 가다보니 신비한 굴을 만났어요. 여름에는 시원한 바람이, 겨울에는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구멍이라고 하네요. 주민들은 이구멍이 바다밑으로 뚫려있다고 믿고 있는 굴이라고 합니다. 재미있네요.

[숯가마터와 숨골재를 만나볼 수 있다.]

깃대봉 600m를 남겨둔 지점. 숯가마터가 있네요. 이 숲이 참나무 숲이라 홍도 주민들은 옛부터 참나무를 떼워더가 숯을 만들어 일상생활에도 쓰고 육지에서 판매도 하고 했다고 합니다. 숯가마터에서 잠깐 휴식...아~ 언제쯤 도착할까요~ 도착하면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는걸까요? 힘들기도 하지만 정상을 향한 도전은 끊임없이 호기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깃대봉 정상에서 내려다본 홍도 풍경]

드디어 깃대봉 도착! 만세만세 만만세~ 해발 365m! 남들은 한시간 반 정도 오른다지만 저는 짐이 많아 두시간 반 걸렸어요.  ㅠㅠ 하지만 오늘 날씨가 너무 흐려 아무것도 안보이네요 ㅠㅠ 날씨가 좋은 날에는 흑산도와 가거도, 태도까지 한 눈에 볼수 있다고 합니다.

[깃대봉 풍경 - 멀리 바위섬들이 보인다.]

아까 유람선 타고 보았던 독립문바위도 보인다고 하는데 저 멀리 쪼끄만 바위가 그 수십개 바위중 일부인것 같아요... 날씨가 맑았으면 좋으련만 ㅠㅠ 파란하늘도 없고.. 파란바다도 없고.. 수평선도...ㅠㅠ 하지만, 깃대봉을 찍었다는 정복감만은 하늘을 찌릅니다~ ㅎㅎㅎ 정상에 서니 기분이 좋네요!

인심좋고 훈훈한 홍도 섬마을 어떨가요? 홍도리 죽항마을

[죽항마을 골목 풍경]

트래킹을 끝내고 숙소에 짐을 푼 후 마을을 둘러봅니다. 깃대봉에서 내려다본 풍경도 좋지만 확실히 바닷가쪽 마을 풍경이 저는 더 맘에 드는것 같아요. 꼬불꼬불 골목길 사이로 홍도 주민들의 아늑한 보금자리들이 이어져 있네요. 특별히 유명한 관광지가 아닌 사람사는 마을을 둘러보는 것도 꽤 재미있습니다. 한때는 소읍기행이 유행하던때가 있었지요.

[보건소와 학교. 탐방지원센터와 호프집]

홍도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든든한 보건소도 있고요~ 흑산초등하교 홍도분교도 다시한번 들어가보았습니다. 섬마을에도 호프집이 있네요. 후라이드치킨, 오징어튀김 배달도 됩니다! 일므도 예븐 물고기포차입니다~~^^

[즉항마을 항구 전경]

마을 구석구석을 돌아보니 사람사는 냄새가 물씬 납니다. 이 맛에 여행을 다니는것 같아요.^^ 저녁에는 이 늘어선 많은 식당 중 한곳에서 식사를 해결했어요. 트래킹도 하고 유람선도 타고! 좀 고된 일정이긴 했지만 홍도의 면면을 들여다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던것 같네요. 배편이 많지 않으니 이왕이면 서들러가는 것보다 여유있게 며칠 묵어가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언가 화려하게 많이 보고 즐기는 것보다는, 사방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에서 조용한 어촌마을을 체험해본다는 생각으로 오시는게 더 좋을것 같네요. 혹시 저처럼 흐린날 방문하셨다면, 파란하늘에 맑은 햇님 볼때까지 홍도에 묵어가는건  어떠살가요?^^

홍도여행상품

[SRT] 홍도여행 & 흑산도 * 홍도해상일주 유람선/흑산도 기차여행 (2박3일)
2박 3일 ,월,화,수,목,금, 333,000원~
왕복열차비(SRT), 현지차량비, 도선료, 2박5식, 홍도유람선비
유달산 - 홍도 - 홍도 33경 유람선 - 흑산도 일주관광 - 흑산도
[SRT] 홍도여행 & 흑산도 * 홍도해상일주 유람선/흑산도 탐방 (1박2일)
1박 2일 ,월,화,수,목,금, 300,000원~
왕복열차비(SRT), 연계버스비, 여객선비, 홍도유람선비, 1박 3식(민박급)
유달산 - 홍도 - 홍도 33경 유람선 - 전망대(낙조관광) - 흑산도 일주관광
[SRT] 홍도여행 & 흑산도 & 비금도/도초도 * 홍도흑산도여행 4도탐방 (2박3일)
2박 3일 ,월,화,수,목,금, 326,000원~
유달산 - 홍도 - 홍도 해상일주 관광 - 흑산도 선택관광 - 비금/도초도
[KTX] 홍도여행 & 흑산도 & 비금도ㆍ도초도 4도탐방 * 홍도흑산도 기차여행 (2박3일)
2박 3일 ,월,화,수,목,금, 330,000원~
왕복열차비, 현지차량비, 2박5식, 선박료, 홍도 유람선비, 비금도 택시관광비
[KTX] 홍도여행 & 흑산도 * 홍도해상일주 유람선/흑산도 기차여행 (2박3일)
2박 3일 ,월,화,수,목,금, 330,000원~
왕복열차비(KTX), 현지차량비, 도선료, 2박5식, 홍도유람선비
[KTX] 홍도여행 & 흑산도 * 홍도해상일주 유람선/흑산도 탐방 (1박2일)
1박 2일 ,월,화,수,목,금, 280,000원~
왕복열차비(KTX), 연계버스비, 여객선비, 홍도유람선비, 1박 3식(민박급)
[처음][이전]1[다음][마지막]
k7788@k7788.co.kr Copyright ⓒ K7788 Corp. All rights Reserved